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홍삼을 먹어야 하는 이유, 피해야 할 음식, 홍삼의 탄생

by noblerich 2024. 10. 18.

 

명절 건강 선물로 가장 인기 있는 홍삼은 건강 기능 식품으로 기력이 떨어지거나 면역력이 약한 분들에게 좋은 홍삼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홍삼을 먹을 때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들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홍삼을 먹어야 하는 이유

홍삼의 주요 효능은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 등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면역력 증진에 효과 있고 피로 해소 및 활력 증진에 좋으며, 항산화 효과, 스트레스 해소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홍삼은 어떤 분들이 드시면 좋은 지 설명드리겠습니다. 홍삼은 다양한 건강상 이점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선호를 받고 있지만, 특히 하기에 설명드린 분들이 복용하시면 그 효과는 두 배가 됩니다. 홍삼은 면역 기능을 강화하여 감염이나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 드시면 좋고 피로를 자주 느끼시는 분들에게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홍삼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정신적 피로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한 사람에게 유익합니다. 홍삼의 성분 중에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이 있어 심혈관 건강이 우려되는 사람에게 유익하며, 고령자 분들이 복용하실 경우 기억력과 인지 기능을 향상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이나 직장인처럼 집중력과 체력 소모가 많은 분들은 체력 보충용으로 적합합니다. 그럼 홍삼의 어떤 성분들이 효과가 있는지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홍삼에는 진세노이드라는 대표적인 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항염, 항암 작용을 하여 면역력 강화, 피로 해소, 혈압 조절, 혈당 조절, 기억력 항상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폴리사카라이드 성분은 면역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항암 효과를 촉진하는 성분으로 면역력 증진이 필요한 사람이나 피로를 자주 느끼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홍삼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도 들어 있어 세포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노화를 방지하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홍삼의 대표 성분인 사포닌 함유량이 높아 항염증 및 항암 작용을 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춤으로써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항스트레스 성분은 신체의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하고 긴장을 완화하여 스트레스를 경감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을 통하여 건강을 전반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증상이나 효과를 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홍삼을 먹을 때 피해야 할 음식

홍삼을 먹을 때 홍삼의 효능을 저해하거나 특정 성분들이 상호 작용하여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은 최대한 피하고 드시는 게 효과적입니다. 그럼 어떤 음식들을 피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피해야 할 음식은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차, 초콜릿 등입니다. 왜냐하면 홍삼은 에너지를 증진시키고 피로 해소를 돕지만, 카페인과 함께 섭취하면 과다한 각성 효과를 일으켜 심장 박동을 빠르게 하거나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차가운 성질을 가진 무와 카페인 성분을 가진 녹차는 함께 드시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무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따뜻한 성질을 가진 홍삼의 효능을 떨어뜨릴 수 있고, 무에 들어 있는 효소가 홍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을 분해하여 홍삼의 주요 효능인 면역력 증진 효과를 저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녹차의 경우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강한 항산화 물질인 케티 킨 을 함유하고 있어 홍삼의 일부 성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매운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도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홍삼의 효능 중 체내 순환을 개선하고 열을 발생시키는 효능이 있는데 매운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과 함께 먹으면 체내에 과도한 열을 발생시키고 쏙 쓰림이나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병의 근원인 알코올도 피해야 합니다. 홍삼은 간 기능을 보호하고 체내 해옥을 돕는 반면, 알코올은 간에 부담을 주고 해독 기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입니다. 홍삼을 섭취하는 동안 알코올을 섭취할 경우 홍삼의 해독 작용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드렸듯이 홍삼은 따뜻한 기운을 가진 음식으로 이와 상반된 차가운 기운을 가진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그중 오이, 수박, 배와 같은 과일과 미역, 다시마와 같은 찬기운을 가진 해조류는 신체 균형을 깨트려 홍삼의 효능을 저감 시키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대두나 콩류(, 두부 등)도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왜냐하면 콩류는 홍삼의 일부 성분과 상호작용을 하여 흡수를 방해하거나 그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대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호르몬 작용에 불균형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홍삼을 드실 때 홍삼의 효과를 체대로 얻기 위해서는 위에 말씀드린 음식들은 되도록이면 피해서 드시면 더 빠른 효능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홍삼의 탄생과 제조 과정

홍삼은 오랫동안 사용한 전통 한약재 중 하나로 홍삼의 기원은 조선시대 중기부터 먹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인삼의 장기 보관과 유통을 위해 찌는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이게 홍삼의 탄생 배경이 되었습니다. 홍삼은 이런 가공 공정을 거치면서 저장성과 약효가 더 향상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확대되었으며 오늘날에는 건강 증진을 위한 대표적인 한약재로 자리 잡았습니다. 홍삼의 제조 과정을 보면 수삼을 특별한 가공 공정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수삼은 일반적으로 4~6년 동안 재배된 인삼을 말하는데 6년 근 수삼이 홍삼을 제조하기에 최적의 효능 성분을 가지고 있어 6년 근 수삼을 많이 사용합니다. 수삼을 수확한 후 깨끗이 세척한 다음 고온의 증기로 여러 차례 반복하여 찌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인삼의 조직이 부드러워지며, 색깔이 갈색 또는 붉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홍삼 특유의 성분인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더 강화된다고 합니다. 찌는 과정은 일반적으로 약 95도 증기로 2~3시간 동안 찌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인삼의 수분이 날아가고 유효 영양 성분이 농축되며, 약효가 증가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찌는 과정을 거친 홍삼을 건조합니다. 건조 과정을 통하여 수분이 제거되면서 보관성과 약효의 효능이 높아지게 됩니다. 건조는 홍삼의 장기 보관을 위해 수분 함량이 14% 이하가 되도록 충분히 건조해야 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홍삼은 사용 목적에 따라 절단하거나 가루로 만들어 다양한 형태로 가공됩니다. 대표적으로 홍삼 절편, 홍삼 농축액, 홍삼 캡슐, 홍삼 음료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우리가 섭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