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오늘 시골에서 묵은 김치가 올라왔습니다. 어머니께서 작년에 담그신 김치가 잘 익어서 너무 맛있는 묵은지가 되었습니다. 반찬으로 먹기에는 좀 시어서 오늘은 묵은지 김치찜으로 저녁을 준비할까 합니다. 그럼 묵은지 김치찜의 간단한 요리 방법, 요리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묵은지 김치찜 요리하기
묵은지는 숙성 김치 또는 발효 김치라고 말합니다. 김치가 발효되는 유산균이 많아져 건강에 좋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수개월에서 1년 이상 장기간 발효된 김치로 장기간 발효 과정을 거치면서 맛이 강해지고 신맛이 나는 게 특징입니다. 밥반찬으로 먹기에 너무 신 김치를 맛있게 김치찜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우선 요리를 위해 재료를 준비해 주시는데 묵은지를 꺼내 주시고 묵은지를 보관했던 통에서 김치 국물을 1/2컵 정도 덜어 주세요. 찜에서 빠질 수 없는 돼지고기(삼겹살이나 어깨살)를 준비해 줍니다. 두부는 1모 정도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잘라 주시고, 중간 크기로 썬 양파 1개, 대파 2개, 다진 마늘 1스푼, 고추장 1스푼, 고춧가루 1스푼, 간장 1스푼, 육수 4컵, 설탕, 참기름 등을 준비해 줍니다. 재료가 준비되셨으면 요리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김치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준비해 주시고, 돼지고기는 저희 가족이 좋아하는 삼겸살을 준비했습니다.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잘라 주시고, 두부 1모도 넓은 편 모양으로 잘라 주시고, 양파는 채 썰어 주시고, 대파는 조금 끄게 잘라주세요. 먼저 돼지고기를 냄비에 넣고 기름을 살짝 두른 상태에서 중불에 익혀 줍니다. 돼지고기가 다 익었다면 썬 김치를 넣어주시고 약 5분 정도 볶아 줍니다. 김치가 시들어지고 향이 나오면 익은 상태로 양념을 추가합니다. 준비해 주신 다진 마늘, 고추장, 고춧가루, 간장, 액젓 등을 추가해 주시고 김치와 돼지고기에 양념이 잘 배도록 볶아주세요. 다음으로 김치 국물과 육수를 부어 주시고 중간 정도 불에서 약 20~30분 정도 끓여 주시면 김치가 더욱 부드러워집니다. 마지막으로 두부와 양파를 넣어 약 10~15분 정도 더 끓여 주시면 맛있는 묵은지 김치찜이 완성됩니다. 생각보다 요리가 쉬워 가족 밥상의 메인 요리로 푸짐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김치의 효능
김치는 현재 세계적으로도 많이 알려진 건강식품으로 유명합니다. 건강에 좋은 묵은지는 특히 오랜 시간 발효하여 소화를 돕고 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유익한 박테리아인 프로바이오틱스 함량이 증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럼 어떤 점들이 우리 건강에 좋은지 알아보고 맛있게 즐겼으면 합니다. 김치에는 여러 종류의 양념이 들어갑니다. 특히 배추, 마늘, 생강, 파, 고춧가루, 젓갈 등 다양한 재료가 들어가므로 종합 영양 식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배추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기 건강을 촉진하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며, 배추에 들어 있는 비타민은 혈액 응고와 면역 기능에 필수적인 비타민K와 C가 풍부하며, 미네랄 성분(칼슘, 칼륨,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뼈 건강, 심장기능 및 근육 등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항균, 항바이러스, 항진규 특성을 가진 성분이 풍부하고,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고,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첨가 재료인 생강도 강력한 항염증 및 항산화 효과를 가지는 진저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파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시력과 면역 건강에 효과를 주며 파에 함유된 폴라보노이드 성분은 세포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김치는 고춧가루를 듬뿍 넣어 만들어지는데 고추에 들어 있는 캡사이신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식욕을 감소시켜 체중 조절에 도움을 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항산화제 성분 들은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발효 액젓에는 장 건강을 돕는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몸의 필수 영양소인 요오드, 셀레늄들이 포함되어 있어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간을 맞추기 위해 사용하는 소금은 많이 먹으면 안 좋은 성분이지만 김치에 들어간 소금 성분은 김치가 숙성되는 동안 해로운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고 유익한 박테리아가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성분입니다. 따라서 숙성된 묵은지를 섭취할 경우 자연적으로 생성된 프로바이오틱스 효소와 비타민, 미네랄 및 항염증 특성을 가진 영양 성분을 공급함으로써 우리의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음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활용 가능한 요리의 종류
묵은지를 활용한 요리는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김치찌개의 경우 묵은 김치를 활용할 경우 톡 쏘는 맛과 고기의 고소한 맛, 두부의 부드러운 식감이 어우러져 밥에 함께 먹어도 좋지만 술안주로도 좋습니다. 주요 재료는 묵은지, 삼겹살, 두부, 양파, 마늘, 고추장, 고춧가루, 대파 등이 들어가는 건강식입니다. 김치볶음밥의 경우 묵은지를 사용할 경우 고소하고 약간 톡 쏘는 맛이 나며 매콤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김치볶음밥은 묵은지를 밤과 당근, 파, 베이컨 등과 함께 넣고 볶아주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 애들 식사용으로 좋습니다. 김치볶음밥에 계란 프라이를 올리고 참깨를 뿌려 드시면 더욱 풍부한 맛과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비 올 때 생각나는 김치 전은 김치의 톡 쏘는 맛과 고소하고 약간 매콤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김치전은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럽고 쫄깃하여 맛이 좋습니다. 주재료로는 묵은지, 밀가루, 물, 계란, 파, 해산물(새우, 오징어 등)을 넣어 만드는 음식으로 잘게 썬 묵은지를 밀가루에 다른 재료들을 넣고 반죽한 후 프라이팬에 구워 주시면 황금빛 갈색의 바삭한 김치전을 드실 수 있습니다. 묵은지를 이용한 음식 중 빼놓을 수 없는 게 김치 국수입니다. 김치비빔국수는 김치의 톡 쏘는 매콤한 맛과 쫄깃한 면발, 매콤 달콤한 소스가 어우러진 음식으로 더운 날씨에 드시면 더욱 맛있는 요리입니다. 술안주로 좋은 김치 두부 볶음이 있습니다. 묵은지를 양념과 함께 볶아 두부를 얻어 드시면 최고의 안주가 됩니다. 부드러운 두부에 볶은 김치를 싸서 먹으면 고소하고 매콤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잘게 썬 김치와 고기, 두부, 양념 등 넣어 만든 김치 만두가 있습니다. 찌거나 삶아서 드실 수 있고 튀길 수도 있어 디핑 소스와 함께 드시면 더욱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음식입니다. 숙성된 김치의 독특하고 강렬한 맛을 활용하여 다양한 음식에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묵은지의 요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외 다양한 찌개에 넣어도 맛있으므로 집에 묵은지가 있다면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